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庚금이 戌토를 볼 때

천간/경

by 삶의등대 2023. 8. 6. 09:48

본문

1. 십성 및 12운성


편인, 형태상으로는 편인의 속성을 띄지만 戌토는 토의 속성이 약하고 酉금의 여기가 넘어와 양인의 기운이 강하다.

戌토편인의 환경에서 쇠지에 놓이는데 양간쇠지는 아직 겉으로 기운이 남아있지만 왕성한 활동보다는 경험에서 묻어나온 노하우를 활용한 일처리로 실수가 적고 능률적이다.
괴강의 기질로 무리를 이끌려고 하지만 책임감과 리더십이 부족해 뜻대로 되지않아 고집만 강해진다.

壬수식신도 관대지로 강한 기운을 가지고 있으나 재성과 관성이 양지, 묘지로 세력을 가지지 못해 재물활동이나 사회적 명예를 구하는 활동은 쉽지 않다.

인성도 입묘, 양지로 세력이 약하지만 戌토가 편인의 환경이고 酉금의 여기가 넘어와 양인의 작용이 남아 있으니 편인의 기술자격을 활용한 분야에 직업을 구하면 발전 가능성이 있다.

인성으로 터득한 지식을 식상으로 펼치는 교육계통에서 인정을 받는다.
특히 편인으로 편중성이 있는 기술자격이나 역술, 종교계통에 인연할 수 있다.

2. 술토편인의 위치에 따른 해석


- 년지에 술토편인이 있는 경우

특별한 기술자격을 활용해 번영한 조상으로 주로 특별한 기술을 활용한 물건을 제조, 생산하여 부를 이뤘지만 양인의 작용으로 오랫동안 유지하지는 못했다.
어릴 때부터 엉뚱한 구석이 있고 평범하지 않은 것에 관심이 많았고 전체적으로는 성적이 좋지 못했으나 관심을 갖는 분야에는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 월지에 戌토편인이 있는 경우

잡기편인격이지만 양인의 속성이 강하다.
편인격 자체가 활동성이 약해서 재물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
편인의 학문과 기술을 활용하는데 양인의 기운까지 있으니 어려운 기술자격을 취하는데 아주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 일지에 戌토편인이 있는 경우

庚戌일주는 괴강으로 우두머리 기질이 강하다.
배우자와 관계에서도 소통이 부족하고 강압적으로 이끌려고하니 조화력이 부족하다.
재성과 관성이 묘지에 들기 때문에 남녀 공히 배우자의 건강도 좋지 않다.

- 시지에 戌토편인이 있는 경우

丙庚ㅇㅇ
戌ㅇㅇㅇ
丙戌시에 놓이는데 권력에 대한 의지가 강해 말년까지 명예와 권력을 추구한다.
시상편관격이라 상당한 권력을 누릴 수  있다.
말년에 선출직 명예도 취할 수 있지만 戌토에 입묘되는 관성의 모습이라 조금만 실수를 해도 명예가 실추될 수 있다.
그리고 편인의 환경으로 활동성이 제한되기 때문에 건강이 좋지 않을 수도 있으니 병원과 친하게 지내야된다.

3. 운의 적용


戌토편인을 운에서 만날 경우 화 관성과 인성을 입묘시키고 식상의 기운을 열어주려고 한다.
하지만 재성이 절태로 놓여 일을 열심히 하지만 재물보상은 크지 않다.

오히려 유금양인의 기운이 넘어와 편인의 기술성을 더욱 극대화시킨다.
밖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발전시키는데 힘든 자격시험도 합격할 수 있어 식상활동에 날개를 달아준다.

식신의 기술로 해인합, 해묘합으로 재물을 생하는 구조가 짜여져도 결국 힘들게 일만하다가 식신이 입묘되어 건강이 나빠진다.
재물이 생겨도 정작 자신은 혜택을 제대로 누리보지도 못하고 주변사람들만 좋아진다.
결국 양인의 분탈하는 속성을 피할수는 없다.

4. 결론


기술적인 재능은 뛰어나지만 재물보상은 시원찮다.
정확히 말하면 많이 벌어도 뺏기는게 많아 결국  주변 사람들만 좋은 일을 한다.

재성과 관성, 인성이 입묘되기 때문에 배우자 인연이 불안하고 모친과의 인연도 길지 않다.
보통은 재물과 명예 중 한가지 혜택은 주면서 육친관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庚금이 戌토를 보는 경우는 기술적 재능만 주어지는 모습이다.


'천간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庚금이 亥수를 볼 때  (4) 2023.08.06
庚금이 酉금을 볼 때  (2) 2023.08.05
庚금이 申금을 볼 때  (4) 2023.08.05
庚금이 未토를 볼 때  (5) 2023.08.03
庚금이 午화를 볼 때  (4) 2023.08.0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