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庚금이 未토를 볼 때

천간/경

by 삶의등대 2023. 8. 3. 20:00

본문

1. 십성 및 12운성


정인, 未토는 토의 속성이 강해 정인의 성향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일간을 생하는 기운이 아주 강하다.
천을귀인으로 사회적인 번영, 발전을 이루는데 유리하게 작용한다.

未토정인의 환경에서 관대로 글과 학문으로 자격을 갖춰 자신을 드러내고자 하는 속성이 강하다.

癸수상관이 입묘되어 활동성이 떨어지고 甲목편재도 입묘되어 식상생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서 장사나 사업을 통한 재물활동은 쉽지 않다.

乙목정재의 기운이 아직 남아있고 丁화정관과 己토정인의 기운이 음간양인으로 강하기 때문에 직장생활로 인한 안정적인 재물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그리고 강한 정인의 작용과 未토자체의 드러나는 속성으로 가치가 있는 문서나 부동산에 인연하는 경우가 많고 천을귀인의 작용으로 규모도 상당히 큰 임대사업을 할 수 있다.

2. 未토정인의 위치에 따른 해석


- 년지에 未토정인이 있는 경우

뛰어난 학문으로 관직에 오른 조상인연으로 녹봉으로 받은 전답의 규모가 상당했을 것이다.
午화정관의 기운이 넘어와 규율이 엄한 가정환경 속에서 상관과 편재가 입묘되어 큰 어려움 없이 공부할 수 있었다.

- 월지에 未토정인이 있는 경우

글과 학문을 바탕으로 한 직업에 인연하는데 관성과 인성의 기운이 강하면서 관인상생이 원활해 공직이나 직장생활에서 상당한 성공발전을 이룰 수 있다.
게다가 未토정인이 천을귀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자격이나 문서, 부동산과 관련해서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 시지에 未토정인이 있는 경우

癸庚ㅇㅇ
未ㅇㅇㅇ
癸未시에 놓이는데 천을귀인 정인의 작용으로 말년에 상당히 큰 문서나 부동산에 관련한 임대사업으로 의식에 걱정이 없다.
하지만 상관이 입묘되어 활동성이 떨어지는 것이 건강에 불안인자로 작용할 수 있다.

여자의 경우는 未토 천을귀인의 환경에서 상관이 시간에 떠 잘 나가는 자식이 있을 수 있지만 결국 입묘되어 자식덕을 누리기는 어렵다.

3. 운의 적용


未토정인을 운에서 만날 경우 장사나 개인사업을 하는 사람은 상관과 편재가 입묘되어 상당히 고전할 수 있다.
특히 포장이나 가공 등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을 할 경우는 일꺼리도 줄어들고 현금도 묶여 더욱 힘들다.

그래도 직장생활을 하던 사람은 진급을 하거나 명예 상승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운으로 未토의 시기에는 결론이 잘 나지는 않지만 申년을 위한 준비라고 보면 된다.

4. 결론


庚금 자체의 성향이 재물보다는 명예 중심의 삶을 추구한다.
未토는 정인의 천을귀인 작용으로 어려운 자격 취득이나 고시성 시험에서 아주 긍정적이다.
하지만 해묘미 목재성을 마무리하는 시기로 사업을 하는 사람은 상관과 편재가 입묘되는 고충을 겪을 수 있다.
특히 문서나 부동산에 너무 무리한 투자로 현금유통이 어려울 수 있다.





'천간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庚금이 酉금을 볼 때  (2) 2023.08.05
庚금이 申금을 볼 때  (4) 2023.08.05
庚금이 午화를 볼 때  (4) 2023.08.03
庚금이 巳화를 볼 때  (5) 2023.08.02
庚금이 辰토를 볼 때  (0) 2023.08.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