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丙화가 辰토를 볼 때

천간/병

by 삶의등대 2023. 7. 15. 13:13

본문


1. 십성 및 12운성

식신, 辰토는 어느 정도 토로서의 작용을 하지만 주위환경에 의해 변색되는 지지토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辰토식신의 환경에서 관대의 기운을 가지는데 辰토의 속성상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식신의 재능을 가지는데 재주가 많으면 쓸만한 재주가 없어 밥을 빌어먹을 수 있다.

辛금정재가 입묘되는 등 재성이 기운이 약해서 현금유동성이 불리하다.
남자는 배우자를 인연하기 어렵고 힘들게 배우자를 얻더라도 병약한 배우자이거나 재물에 대한 감각이 부족해 소비가 심해 불만이 있다.

壬수편관도 입묘되어 권력성을 가진 직업에 인연하기는 힘들지만 평생 편관의 어려움을 모르고 살아가니 큰 禍를 겪지 않는다.
여자의 경우 관성의 기운이 약해 남편의 덕을 기대할 수 없지만 남편이 변화가 적은 공직이나 직장에 인연한다면 별 문제없이 무탈한 부부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인성이 관대로 배움에 대한 열정도 강하지만 배운 것을 드러내야 하는 기질을 가지고 있고 자신이 배운 것보다 과장되게 아는 척하는 갖는다.
이렇게 자신을 드러내고 성공에 대한 강한 의지가 오히려 부정적으로 작용해 충분히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지식과 재능을 가졌음에도 겸손과 노련미가 부족해 주위에 인정을 받지 못한다.

2. 辰토식신의 위치에 따른 해석

- 년지에 辰토식신이 있는 경우

다양한 재주를 가졌지만 재물보상과 사회적 활동에서 크게 인정받지 못한 조상이다.
강한 인성과 식상의 기운으로 넓은 땅을 일구지만 자신 소유의 땅이기보다 소작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
어린 시절 문창의 영향으로 글과 학문에 대한 소질이 있었지만 辰토의 변화무쌍함과 식상의 기운으로 진득하게 공부를 하기는 쉽지가 않다.

- 월지에 辰토식신이 있는 경우

재성이 입묘되어 부모의 경제적인 혜택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강한 인성의 기운으로 학문에 관심을 두지만 결국 식상의 형태로 발현되기 때문에 전문 기술자격을 활용한 직업에 인연할 수 있다.
특히 인성이 관대에 놓인다는 것은 학문에 대한 갈망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을 드러내어 주위로부터 인정받기 위한 공부를 하니 배운 것을 제대로 활용하기는 어렵다.

- 일지에 辰토식신이 있는 경우

재성과 관성이 입묘되어 남녀공히 배우자인연이 불안하다.
관성의 기운이 약한 모습대로 남편이 진급이나 이동이 적은 공직이나 직장조직에 인연하는 경우는 대체로 원만한 부부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인성을 식상으로 활용하는 형태로 교육, 종교, 연구직 등에 인연할 경우 부부해로가 가능하다.

- 시지에 辰토식신이 있는 경우

壬丙ㅇㅇ
辰ㅇㅇㅇ
壬辰시에 놓이는데 壬수편관이 진토에 입묘되는 모습이지만 壬辰은 괴강으로 편관 못지 않은 카리스마와 우두머리 기질로 말년에 명예와 권력을 추구한다.

3. 운의 적용

운에서 辰토식신을 만나면 토식신의 기운이 강해져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된다.
재관이 입묘되어 직장조직 생활이 쉽지 않은데 다양한 재주와 성실함으로 자신의 사업을 이루지만 재물보상과 사회적 발전을 이루기 어려워 큰 부를 축적하기보다 밥만 먹고 사는 정도다.
인성의 기운은 강해져 부동산이나 문서를 취득할 수는 있지만 무리한 투자로 현금이 묶이는 고충이 따를 수 있다.

4. 결론

일간의 기운이 강하고 식상의 활동성을 발휘할 수 있어 자신이 하고싶은 것을 하면서 대체로 건강한 삶을 영위한다.
하지만 재성과 관성이 입묘되는 고충이 따르기 때문에 열심히 노력한만큼의 대가는 주어지지 않는다.
물론 행복의 관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길흉이 나눠질 수는 있지만 그렇게 부정적인 작용만 하는 것은 아니다.



'천간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丙화가 午화를 볼 때  (0) 2023.07.15
丙화가 巳화를 볼 때  (0) 2023.07.15
丙화가 卯목을 볼 때  (0) 2023.07.15
丙화가 寅목을 볼 때  (1) 2023.07.14
丙화가 丑토를 볼 때  (0) 2023.07.1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