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癸수가 辰토를 볼 때

천간/계

by 삶의등대 2023. 7. 7. 17:30

본문

1. 십성 및 12운성

辰토정관은 토로서의 작용력이 강해서 상당부분 정관의 역할을 하지만 辰토의 초반 기운에는 卯목의 여기가 넘어와 있어 식신의 작용을 한다.

辰토정관의 환경에서 양지로 아직은 보호받고 길러지는 모습이지만 강한 식상의 기운으로 밖으로 드러내서 펼치려는 의지가 강하다.

식신과 재성, 관성이 관대지로 강한 세력을 가지는데 辰토의 물상 자체가 이것 저것 섞여있는 세속적인 기운이 강한 모습이다.

직업도 다양한 곳에 인연하는데 주로 종합적인 형태의 일을 하는 건축이나 종합상사, 공부를 하는 학원도 단과반이 아닌 종합반의 모습이고 음식도 분식집이나 김밥천국처럼 면부터 돈가스 등 다양한 것들을 취급하는 모습이다.

인성과 비겁이 입묘지로 세력이 아주 약해 정신적인 영역에서 조금 멀어진 세속적인 모습인데 戌亥천라가 정신적인 영역이라면 辰巳지망은 세속적인 영역이다.

2. 辰토정관의 위치에 따른 해석


- 년지에 辰토정관이 있는 경우

辰토의 속성상 식상생재의 활동을 한 조상 등 여러가지 형태의 혼잡성을 가졌지만 정관의 속성으로 반듯한 형태의 직업에 인연한 경우가 더 많다.
이렇게 어린시절부터 남부러울 것 없는 환경에 놓이다보니 딱히 공부에 대한 열정도 없고 어느 하나에 진득하기 힘들고 이것 저것 다양하게 경험한다.

- 월지에 辰토정관이 있는 경우

용의 화려함으로 주위에 이목을 많이 받고 폼나는 직장조직에 인연한다.
하지만 주위환경에 의해 수시로 변하는 변화무쌍한 속성으로 한 곳에 진득하지 못해 직업변동이 잦다.
특히 수의 기운이 강해질 땐 비겁의 속성으로 재물의 분탈은 물론 관성도 분탈되어 명예가 실추되는 현상이 발현되고 목의 기운이 강해질 때는 상관견관으로 관재, 구설시비에 놓여 상당히 힘든 상황에 놓일 수 있다.

- 시지에 辰토정관이 있는 경우

丙癸ㅇㅇ
辰ㅇㅇㅇ
丙辰시에 인연하여 말년에 재물번영과 명예상승의 인자가 된다.
특히 재성이 투출되어 재물을 희사하고 봉사성 명예를 얻는 모습이다.

시지는 자식의 환경인데 재물과 명예의 번영을 이루는 모습으로 자식의 사회적으로 위치가 상승할 수 있다.

3. 운의 적용


辰토정관을 운에서 만날 경우 재물번영과 사회적인 지위가 상승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하지만 辰토의 속성상 변화무쌍하고 종합성을 띄고 있어 하나에 만족하지 못하고 여러가지 일을 벌리는 경우도 있어 항상 긍정적인 작용만 발생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또한 사주에 수의 기운이 강할 경우는 辰토가 정관으로써 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수비겁과 무리지어 재물과 명예를 분탈하는 작용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면 재물손실이 발생하고 명예가 실추될 수 있지만 아주 드문 경우이고 대부분 辰토운에는 긍정적인 작용이 많이 발생한다.

4. 결론


辰토정관은 토로서의 작용력이 활발하다.
壬수겁재와 辛금편인을 입묘하기 때문에 육친이나 건강상 이로운 점이 많다.
그리고 정관으로서 직업적인 안정성을 취할 수 있어 아주 좋다.

하지만 辰토가 가지는 이중성, 다양성으로 직업변동이나 인간관계에서 번거로움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수나 목의 세력이 강한 경우 비겁이나 식상으로 변색되어 재물의 분탈이나 관재구설, 시비로 인한 부정적인 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辰토정관은 토로서 작용력이 강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점이 많으나 지지토의 변색되는 부분은 항상 신중하게 대비해야된다.

'천간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癸수가 午화를 볼 때  (0) 2023.07.08
癸수가 巳화를 볼 때  (0) 2023.07.08
癸수가 卯목을 볼 때  (0) 2023.07.07
癸수가 寅목을 볼 때  (0) 2023.07.07
癸수가 丑토를 볼 때  (0) 2023.07.0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