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辛금이 丑토를 볼 때

천간/신

by 사주읽는 아낙네 2023. 8. 8. 20:57

본문

1. 십성 및 12운성


편인, 丑토편인의 작용보다는 子수식신의 여기가 넘어와 수의 속성이 더 강하다.
그리고 辛금을 지지로 내리면 酉금의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巳酉丑으로 무리지어 금의 속성도 띤다.

丑토편인의 환경에서 양지에 놓이는데 子수식신의 세력이 남아있어서 辛금을 길러주고 겁재인 庚금을 입묘시켜 경쟁에서 유리한 입장에 놓인다.

癸수식신은 음간양인으로 기르고 가르치는 성향이 강하고 甲목정재를 생하려고 하기 때문에 식상생재가 이루어지는 모습이다.

하지만 丑토는 분주하게 움직일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
丑토가 인성의 기운은 약하지만 형태상으로 편인의 작용하고 수식상을 쓰기 때문에 밖으로 확 드러나는 모습은 아니다.

편인의 기운이 너무 강하면 식신을 도식시켜 의욕을 상실케 하지만 적당한 편인으로 식상을 제어할 때 수준 높은 말과 행동으로 표현된다.
그래서 교육이나 언론, 방송, 상담 등에서 활약하는 경우가 많다.

丁화편관과 己토편인이 입묘되어 권력성을 가진 직장조직에 인연하기 힘들다.
정재의 속성으로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직장생활을 하더라도 진급이나 자리이동 등의 변화가 많지 않은 직장생활을 할 경우 무난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

2. 丑토편인의 위치에 따른 해석


- 년지에 丑토편인이 있는 경우

子수식신의 여기가 넘어와 소처럼 근면성실한 삶으로 의식주의 걱정은 없었으나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집안은 아니였다.
어릴 때부터 강한 경쟁심으로 자신이 목표한 것은 이루려는 끈기와 근성을 가졌다.

- 월지에 丑토편인이 있는 경우

편인으로 풍족한 환경은 아니다.
하지만 子수식신의 영향과 소의 물상으로 끈기가 있고 부지런하지만 모습이지만 행동이 빠릿빠릿한 것은 아니다.

식신은 한 곳에 오롯하게 집중하는 성향을 가졌는데 편인의 영향으로 그런 속성이 더욱 강해진다.
느리지만 소처럼 묵묵히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끝까지 책임지려고 한다.

- 일지에 丑토편인이 있는 경우

배우자 인연이 좋지 않다.
관성의 기운이 약해 건강이 좋지 않거나 책임감이 부족한 남편을 대신해 부인이 가장 노릇을 한다.
이런 생활이 지속되면 결국은 남편을 무시하고 헤어지는 경우도 많다.

남자도 능력있고 잘 나가는 부인과 인연하지만 배우자 자리에 모친이 앉아있는 모습으로 고부갈등이 예고된다.

- 시지에 丑토편인이 있는 경우

己辛ㅇㅇ
丑ㅇㅇㅇ
己丑시에 놓여 편인의 세력이 강하다.
인성의 속성으로 부동산, 문서 등을 활용한 임대사업을 할 수 있지만 가치가 있고  쓸모있는 땅과 문서가 아니다.

관을 혜택을 받지만 식상의 활동력을 극하기 때문에 심한 경우 보험급여나 기초수급자 등의 편인적인 형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결코 좋은 모습은 아니다.

3. 운의 적용


丑토를 운에서 만날 경우 편인의 영향도 있지만 추운 겨울이라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시기가 아니다.
하지만 봄을 맞을 준비를 하기 위해 속으로는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멋모르고 뛰쳐나갈려는 식신들을 자제시켜서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목재성을 이룰 수 있는 규모가 달라진다.

4. 결론


丑토는 편인의 작용보다 亥子丑이 무리를 이루면 식상국으로 寅목정재를 밀어주는 기운이 강하다.
亥子丑 겨울의 환경이라 왕성한 활동으로 재성을 생하지는 못해도 먹고 사는데는 큰 지장이 없다.

하지만 丑토는 庚금겁재를 입묘시키고 酉丑합으로 비견을 옭아메려는 속성이 있다.
남들과 경쟁에서는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지만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해 외로운 환경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천간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辛금이 巳화를 볼 때  (0) 2023.08.13
辛금이 辰토를 볼 때  (4) 2023.08.11
辛금이 卯목을 볼 때  (1) 2023.08.11
辛금이 寅목을 볼 때  (1) 2023.08.10
辛금이 子수를 볼 때  (2) 2023.08.0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