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戊토가 寅목을 볼 때

천간/무

by 삶의등대 2023. 8. 23. 15:16

본문

1. 십성 및 12운성


편관, 寅목이 戊토를 극하는 관계에 놓이지만 실질적으로 戊토가 寅목을 품어주는 모습으로 편관의 작용이 강하지 않다.

寅목편관의 환경에서 장생에 놓이는데 겨우내 꽁꽁 얼어붙어 갑갑한 대지에 寅목이 싹을 틔우면서 땅 속에 생기를 불어넣으니 대지가 숨을 쉴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식상이 절태에 놓여 진취적으로 진행하던 일을 끝까지 추진하는 힘이 약하다.

재성도 병지, 목욕지에 놓여 기운이 불안정하여 재물보상이 이루어지더라도 얻는 것보다 잃는것이 많다.
그리고 멋내기를 좋아하는 부인으로 과한 소비패턴으로 인해 재물을 축적하기가 쉽지 않다.

록왕에 놓인 강한 관성의 기운으로 명예와 권력을 추구하고 편관이 록으로 권력성을 가진 조직에 인연하기 쉽다.
게다가 丙화편인이 장생으로 승진으로 인한 명예를 이루는 것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다만 그런 권력성을 가정으로 가져와서 실력행사를 한다는 것에서 문제점이 드러난다.
남자는 결혼을 할 경우 자신을 극하던 관살의 기운이 재생살로 흉폭함이 더욱 강하져 자신을 힘들게하고 여자의 경우도 편관이 기운에 편관을 만나서 더욱 힘들어지니 부부간의 불화가 예고된다.

2. 寅목편관의 위치에 따른 해석


- 년지에 寅목편관이 있는 경우

권력성을 가진 조상인연으로 이름만 무성했지 경제적으로 넉넉치 못한 유명무실한 집안이었다.
하지만 반듯한 모습으로 주변사람들로부터 존경의 대상이 되다보니 어린시절 경제적으로 넉넉치 못했으나 정신적으로 아주 긍적적인 영향을 받았다.

- 월지에 寅목편관이 있는 경우

명예나 권력성을 가진 부모로 뭇사람들의 존경의 대상이였지만 경제적 혜택을 누리진 못했다.
강한 정신력이 강조되다보니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주변을 이끄는 리더십이 발달했다.
식상의 기운이 약해 직장조직에 순응하지만 편관의 기질과 호랑이의 속성으로 권력을 지향하는 성향이 강하다.

자신의 기운이 강해 살인소통을 원활하게 한다면 어려운 문제를 능히 해결하는 리더로써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기 때문에 직장조직의 장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일지에 寅목편관이 있는 경우

배우자 인연이 불안하다.
남녀공히 배우자를 들이면 편관의 기운이 강해지는데 해결할 수 있는 식상의 기운이 절태로 약한데다가 식상이 공망으로 여자는 자식과 인연하기가 더욱 힘들다.

이런 경우 강한 편관의 기운을 소진시킬 수 있는 직업이나 취미를 가짐으로써 관살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 시지에 寅목편관이 있는 경우

甲戊ㅇㅇ
寅ㅇㅇㅇ
甲寅시에 놓이는데 편관의 기운으로 말년까지 명예와 권력을 누릴 수 있지만 너무 강한 편관은 관성의 명예, 권력보다 갑작스러운 사고나 급성질병으로 발현되는 경우가 많다.

시편관의 세력이 강해 자식의 성공과 출세도 암시한다.
편관역할을 자식으로 힘든 부분도 있지만 일간을 장생시키는 작용도 이루어지니 마냥 부정적이지만 않다.

3. 운의 적용

寅목편관을 운에서 만나면 명예와 권력을 얻게되니 취업이 되고 직장에서 승진을 할 수 있다.
사업으로 힘들어하던 사람도 큰 조직과 인연하여 사업이 발전할 있다.

하지만 지나친 명예와 권력에 취해있다가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곤경에 처할 수도 있고 막혀있던 사업에 물고가 트여 너무 기쁜 나머지 음주가무로 인해 자신을 컨트롤하지 못하면 힘든 상황에 놓이게 된다.

4. 결론


편관 호랑이의 명예와 권력을 가져도 힘들고 편관 호랑이한테 시달려도 힘든 사주다.

이런바 실속이 없는 사주로 명예와 권력을 누렸다해도 그것은 자신을 위한 것이지 가족들한테는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다.
결국은 명예와 권력을 상실하면 사회적으로는 물론 가족들한테까지 외면당할 수 있다.

'천간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戊토가 巳화를 볼 때  (0) 2023.08.28
戊토가 辰토를 볼 때  (1) 2023.08.26
戊토가 卯목을 볼 때  (0) 2023.08.23
戊토가 丑토를 볼 때  (1) 2023.08.19
戊토가 子수를 볼 때  (0) 2023.08.1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