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쇠지 - 경험, 노련미

12운성, 12산살/쇠지, 반안살

by 삶의등대 2023. 7. 29. 18:47

본문

1. 쇠지의 개념


육신은 쇠퇴하고 왕성한 의욕과 능동적인 적극성이 사라져 보수적이고 소극적이지만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으로 지혜롭고 노련한게 일을 처리하는 능력을 가졌다.

육신이 노쇠하여 적극적으로 나서지는 않지만 한 발 물러서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은 차분하고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다.

참을성과 이해심이 풍부하여 극단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고 수용하는 능력이 대단해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거의 마찰을 잘 일으키지 않는다.

적극성이나 진취적인 성향이 부족해 조직의 리더로서는 적합하지 않으나 풍부한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한 참모로써 제 몫을 독특히 해내며 매사 신중해 실수가 적다.
하지만 온순하고 다정다감한 성격으로 타인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해서 자신이 감당하기 힘든 일도 확실하게 선을 긋지 못해 해결하지 못하면 서로가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난감한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2. 쇠지의 십성별 작용


- 비겁쇠지

형제, 친구들간에 배려심이 깊고 서로를 이해하려하니 관계가 돈독하다.
뒤에서 보좌하고 도와주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소극적이고 보수적이여서 능동적으로 일을 추진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 식상쇠지

말과 행동이 조심스럽고 신중해 실수가 적으며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드러내지 않아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
하지만 어떤 일이라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능력이 없는 사람으로 오해받기 쉬워 기회가 잘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재성쇠지

재물을 축적하는데 있어 노련하고 능숙해 삶에 부족함이 없을만큼 재물복이 있다.
지혜롭고 이해심이 넓은 현모양처와 인연하지만 처의 건강은 항상 신경쓰야 한다.

- 관성쇠지

풍부한 경험과 노련한 일처리로 비서실이나 직장내 참모로써의 직급까지는 승진할 수 있다.
하지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리더십이 부족해 많은 부하직원을 이끄는 오너로써는 부적합하다.
하지만 진정한 리더 뒤에는 경험이 풍부하고 지혜가 뛰어난 참모가 존재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된다.

- 인성쇠지

배우는 것을 좋아하지만 배웠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지 않는다.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영역도 항상 타인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지혜를 드러내더라도 타인이 듣고 활용할 수 있을만한 힌트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정작 자신은 한 발 물러서서 지혜를 나누는 역할을 하는데 진정 훌륭한 리더들이 이런 인재를 고용해야 한다.



'12운성, 12산살 > 쇠지, 반안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안살 - 장군을 보좌하다  (4) 2023.07.3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