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甲목이 寅목을 볼 때

천간/갑

by 사주읽는 아낙네 2023. 6. 22. 16:57

본문


1. 십성 및 12운성


지지 비견은 경쟁자의 의미보다 일간의 기운을 도우는 든든한 뿌리로써 작용한다.
이렇듯 일간의 기운이 강하다보니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할려는 의지가 강하다.

12운성 건록으로 독립심과 의욕이 충만한 상태로 매사 적극적인 추진력으로 앞장서고자 한다
하지만 관성이 절태지에 놓여 경험과 요령이 부족한 상태에서 의욕만 앞서다보니 직장조직 생활에서 실수가 많아지고 인성이 목욕지로 안정되지 않아 깊이 있는 학문보다는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공부를 한다.

록왕으로 강한 비겁의 영향으로 형제나 친구를 위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정작 자신의 배우자를 아끼는 부분은 부족하다.
이런 모습들이 지속되면 부부관계에 불만이 야기되고 결국 각자의 인생을 살고자하는 경우가 많다.

비겁이 록왕에 놓여 기운이 강하다는 것은 나와 비슷한 환경에 처한 사람들이 많다는 것으로 사업이나 직장생활을 하더라도 경쟁이 아주 심하다는 것이다.

그곳에서 살아가는 방식은 내 사주에 놓여진 글자에 의해서 좌우되는데 화식상의 세력이 강하면 손재주와 기술을 활용한 제조, 생산에 인연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정재가 사지에 놓여 꾸준히 지속되는 재물환경이 아니라 편재가 장생에 놓여 계절이나 지역에 특화되어 한 방에 큰 재물을 취하는 형태이기 쉽다.

만약 직장생활을 하더라도 관성이 절태지로 권력과 명예에 관련된 직장에 인연하기 힘들고  인성 또한 목욕지로 안정되지 않아 결제권과 승진이 힘들다보니 권력과 명예를 위주로 하는 직장조직보다 변화가 많지 않고 승진과도 크게 연관이 없는 교육이나, 연구, 자격을 위주로 한 직장에 인연할 가능성이 높다.

2. 寅목비견의 위치에 따른 해석


- 년지에 寅목비견이 있는 경우

사주에 관성의 세력이 약하더라도 록이 있다는 것은 공직에 인연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으로 조상이 국가조직에 관련된 일로 록봉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년지에 비견은 어린 시절 많은 친구들과 어울렸던 환경인데 그 속에서 신체적, 정신적 성장이 있었다.

- 월지에 寅목비견이 있는 경우

월지에 비견은 건록격으로 자신의 주관이 뚜렷하여 개인적인 일을 하고자하는 성향이 강하다.
자존심이 강하고 상당한 고집도 가지고 있지만 부모나 직장조직의 환경이 나의 든든한 뿌리로 작용하는 것을 알기 때문에 반듯하게 도리를 다하려고 노력한다.

- 일지에 寅목비견이 있는 경우

간여지동 일주는 배우자를 배타하는 성향으로 남녀공히 배우자의 환경이 불안하다.
하지만 식상을 생하는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사주의 구성에 따라 장사나 사업으로 인한 경제적 보상은 이룰 수 있다.

ㅇ甲ㅇㅇ
ㅇ寅午ㅇ
월지 午화상관의 환경에서 토재성의 기운을 록왕으로 놓이게 한다.
甲목이 자신의 강력한 체력을 바탕으로 열심히 午화상관을 생하니 결국 토재성이 들어올 때 큰 재물을 이루게 된다.

甲목이 午화의 환경에서 사지에 놓여 죽을만큼 힘들게 寅午합으로 상관을 생하는 모습이다.
운에서 戊己토가 들어와야 그나마 결과를 보는데 未토운이 먼저 오면 재물은 보지만 甲목이 묘지에 놓이게 된다.

- 시지에 寅목비견이 있는 경우

丙甲ㅇㅇ
寅ㅇㅇㅇ
寅시는 시간으로 시간에 丙화식신이 앉는다.
시간의 식신은 말년에 건강을 의미하는데 寅목위에서 丙화식신이 장생의 환경에 놓이니 나이가 들어서도 건강하고 왕성한 활동력을 가진다는 의미다.
나이들어서까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사는 것만큼 행복한 인생이 또 있을까?

3. 운의 적용


운에서 록을 만난다는 것은 왕성한 활동력을 의미한다.
특히 일간의 기운이 약해 하고 싶은 것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사람은 자신이 원하던 것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신약한 명은 배우자를 만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미 결혼을 했는데 부부사이가 원만하지 못한 여자의 경우는 록이 들어오는 운에 강한 독립, 자립의 의지가 생겨 이혼하는 경우도 많다.

분명 일간의 뿌리가 되어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지만 재물의 손실도 감안해야 된다.
물론 근이 되어주는 대가로 나누는 재물이라 생각하면 별로 아까울 것도 없는데...

4. 결론


모든 글자가 그렇듯이 일방적으로 좋은 것, 나쁜 것을 주지는 않는다.
자신이 처한 환경에 따라 좋게 작용하기도 하고 나쁘게 작용하기도 한다.
록은 신약한 명에는 좋은 작용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장사를 하고 싶은데 아니면 명예를 갖고 싶은 사람이 일간의 기운이 약해 선뜻 행동으로 옮기기 못했다면 록이 들어오는 운에 자신이 원했던 것을 이룰 수도 있다.
그리고 팔자에 록이 있다면 그것을 잘 활용해 자신의 무기로 능력을 발휘할 때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천간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甲목이 巳화를 볼 때  (1) 2023.06.23
甲목이 辰토를 볼 때  (0) 2023.06.22
甲목이 卯목을 볼 때  (1) 2023.06.22
甲목이 丑토를 볼 때  (0) 2023.06.21
甲목이 子수를 볼 때  (0) 2023.06.2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