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오행의 특징

오행/목

by 삶의등대 2023. 6. 12. 10:16

본문


1. 목오행의 키워드


생명, 성장, 태동, 장생, 유년, 봄, 동쪽, 3, 8, 순수, 시작, 기획, 플랜, 선구자, 리더십, 개척자,  푸르름, 어린 것, 호기심, 꿈, 희망, 생기, 의욕, 발생과 시작, 창조적, 추진력, 인정, 자상, 의지력, 일관성, 미래지향적, 삶의 방향성, 신경, 간담, 曲直, 천천히 솟아 오르는 기운

2. 목오행의 직업


제조, 건설, 출판, 기획, 사무직, 디자인, 교육. 산림, 행정 공무원, 의약, 방송, 작가, 기자, 음악, 통신, 섬유, 가구, 의류, 조경, 원예,(ㄱ,ㅋ)


3. 사주에 목이 많은 경우


- 목다화식 : 목이 많아서 불이 꺼졌다.
- 목다수핍 : 목이 많아 수가 설기된다.
- 목다금결 : 많은 목에 도끼날이 상해 금극목이 원활하지 않다.

목의 성질은 곡직으로 유연하여 웬만하면 붙여 쓸려고 한다.
수명장수의 인자이며 융통성을 가지고 있다.
품성이 어질고 긍정적이며 無에서 有를 만드는 작가 등 창작에 관련된 일을 하고 기획, 광고, 발명 등에 재능이 있다.
목이 왕성한 사람은 아니면 말고 새로 시작하면 된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데 목의 에너지는 시작하고 뚫고 나가는 힘이다.
사주에 강한 에너지는 격을 대신하기도 하는데 강한 에너지를 잘 활용할 수 있으면 좋은 사주라 할 수 있다.

목일간이지만 수가 강하면 사람들의 눈에는 수밖에 보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강한 것이 격으로 쓰이는데 세력이 강한 수를 쓸 수 있으면 삶이 편안해진다.

목이 많으면 토가 약해져 재물환경이 약해지고 비위도 약해진다.
목이 많은 목일주라면 화토운에 발달한다.
목을 설기하는 화가 없으면 정신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목이 많으면  화와 금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되는데 금을 쓴다는 것은 목을 가다듬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목이 많을 때 금의 세력이 웬만큼 강하지 않으면 목을 제어하지 못해 오히려 도끼날만 상한다.
보통 목일간에 비겁이 많으면 금이 약해진다.
이것을 금의 입장에서 볼 때 목이 재성으로 보이는데 신약한 금입장에서는 세력이 강한 목재성을 다스리지 못한다.
세력이 강한 목비겁들이 금관성을 무시하기 때문에 약한 금관성으론 목비겁을 통제할 수 없다.

많은 목을 쓰기 위해 화의 세력이 강해야 목을 끌어내어서 소모시킬 수 있다.
이 때 丙화는 세력이 약해도 왕한 목을 끌어다 쓸 수 있지만 丁화는 세력이 약하면 오히려 왕한 목으로 인해 丁화가 꺼지기 쉽다.
- 목다화식.

화의 세력이 강해야 많은 목을 끌어다 쓸 수 있는데 목일간에 많은 비겁의 기운을 화식상에 집중시켜 파괴력이 생기는데 자신의 에너지를 온전히 사회적 활동력으로 쓸 수 있다.
목이 많아 약한 화가 꺼지는게 더 위험하다.

사주에 목이 많으면 화의 세력이 강해야 목의 에너지를 충분히 쓸 수 있다.
목이 많은데 화나 금이 없으면 사회적으로 쓰임을 만들기 어렵다.
목이 많은 경우 화의 세력이 깅해야 그 에너지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데 丙화는 목의 세력이 아무리 강해도 감당할 수 있다.

토일간에 목이 많으면 화라는 인성이 필요하다.
목의 에너지를 화인성으로 끌고가서 토일간의 에너지로 전환시킬 수 있다.

토일간에 목관성이 많은데 화인성가 없으면 다이렉트로 많은 관살을 감당하고 살아야 된다.
이 때 목은 일간의 에너지가 되지 못하고 오히려 일간을 극해 에너지를 소모시킨다.


3. 사주에 목이 없는 경우


목이 없으면 仁壽의 논리가 약해서 파투, 깽판이라는 말을 자주 쓴다.

- 적극성, 긍정적인 면이 부족하다.
- 설계, 창작, 기획하는 힘이 부족해진다.
- 목은 웬만하면 타협하려는 기질이 있는데 목이 없고 금이 강하면 주먹이 먼저 앞선다.
- 목이 없는 토는 쓸모가 없다.
목과 토는 서로 짝이 되어 토를 떠난 목도 쓸모가 없고 목을 떠난 토도 쓸모가 없다.
그래서 토가 있더라도 목이 있어야 유용성이 발생한다.

목의 에너지는 목은 가만히 있던 것이 갑자기 뚫고 나와 튀어오르는 에너지인데 사주에 목기운이 없으면 갑자기 튀어나가려는 에너지가 부족하다.

목의 에너지는 직선으로 쭉 뻗는 힘인데 목이 부족하면 동시다발적으로 퍼지는 화에 가까운 모습을 보인다.

모든 오행에는 시작하는 에너지가 존재하지만 각각의 오행들마다 시작하는 모습들이 조금씩 다르다.
목은 막힌걸 뚫고 나가서 갑자기 시작하는 에너지를 갖고 있는데 목이 없으면 뚫고 나가지 못한다.

금이 많은 사람들의 시작은 생각을 하고나서 행동으로 옮기는데 갑자기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

어린아이는 목의 기운이 강해서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우도 많다.
목은 가만히 있는 것을 깨우는 일을 잘한다.
목의 느낌을 이해하면 응용이 가능하다.
사주에 목이 없는 사람은 동기부여가 잘되지 않는다.

목은 우리 몸을 활성화시키는 힘이 있고 깨우는 힘이고 생명력이다.
그래서 목기운이 부족하면 기지개를 켜고 스트레칭을 자주하면 우리 몸에 세포들이 활성화 되어서 좋다.

목은 간, 담과 선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신경과 혈관으로 보기 때문에 목의 에너지가 부실하면 간, 담, 혈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