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병지 - 외로움, 역마

12운성, 12산살/병지, 역마살

by 삶의등대 2023. 8. 1. 15:52

본문

1. 병지의 개념


정신과 육체가 노쇠하여 생산력이 떨어져 일선에서 물러나는 시기로 고독과 외로움을 느껴 사색을 즐기며 성격이 다정다감하다.
실제로 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고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여행도 다니고 쇼핑도 즐긴다.

지치고 병들어 힘든 상황을 겪고 있기에 주변 사람들을 걱정하는 마음이 애뜻한데 그런 마음을 몰라줄 때는 섭섭한 마음이 들어 오히려 위로를 받고 싶어한다.

주변 사람들에게 민폐가 될까봐 자신이 먼저 연락하거나 찾지는 않아도 친구나 주변 사람들의 연락이나 방문을 반긴다.
병지를 가진 사람들은 외로움을 잘 느끼고 감상적이여서 사람들과 어울려서 즐기는 것을 좋아하며 타인을 마음으로 대하고 베푸는 것은 아끼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신체가 건강하지 않아 건강관리를 잘해야 되는데 이왕이면 의료계통에 종사할 경우 환자들의 고통을 함께 나누며 따뜻한 마음으로 잘 어루만져 줄 수 있다.
그리고 자신 또한 건강관리를 잘 할 수 있는 환경이어서 안성맞춤인 직업이다.

2. 병지의 십성별 작용


- 비겁병지

형제나 친구간의 우애는 돈독하지만 직장이나 주거, 여행 등에 의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병지에 놓이면 친구, 형제들이 실제로 병으로 인한 고통을 겪을 수도 있다.

- 식상병지

활동력이 떨어지고 병들어 힘들고 외로움을 알기에 말과 행동에서 정이 묻어나고 타인을 위하는 배려심이 느껴진다.

- 재성병지

먼 곳에 떨어진 사람과 부부인연이 맺어지는 경우가 많다.
외로움을 잘 느끼는 부인이 정이 많고 배려심이 깊지만 병약하여 건강이 우려된다.
병지는 역마와 비슷한 속성을 지녀 경제활동을 위해 돌아다녀야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적인 재물축적은 어렵다.

- 관성병지

무역, 외교, 해양, 선박, 항공, 영업 등 역마성을 띄는 직업에 인연하고 직장문제로 인해 남편과 떨어져 사는 경우가 많다.
가족을 걱정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깊은 남편이지만 몸이 허약해 건강이 걱정이다.

- 인성병지

학문을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따라 끝까지 목적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학문의 과정에서도 역마성을 가져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입장에서 더 좋은 스승을 찾기 위해 돌아다닌다.
그래서 여러 스승과 과정을 겪다보니 학문의 범위는 다양하지만 깊이가 부족하다.


'12운성, 12산살 > 병지, 역마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마살 - 이동, 왕성한 활동  (1) 2023.08.0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