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록 - 자립을 원하다.

12운성, 12산살/건록, 망신

by 삶의등대 2023. 7. 25. 17:57

본문

1. 건록의 개념


일간의 생각이 현실에서 바로 이루어진다.
일간과 뜻을 같이하면서 든든한 뿌리가 되어준다.
육체적으로 성숙한 관대의 시기를 지나 정신적으로 성숙한 성년으로 스스로 자립, 독립할 수 있는 자질을 갖췄다.

사리를 분별하는 지식과 입신양명할 수 있는 재능은 갖췄지만 타인의 간섭을 싫어하고 자신을 너무 과신하여 주어지는 기회를 놓치기 쉽다.
아직 경험과 노련미가 부족하고 의욕만 앞서 실수를 하는 경우도 많다.

신념과 자기 주장이 강해 주위의 도움을 배척하는 성향이 강하다.
간여지동으로 일지에 록을 두면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강한 의지로 관성의 보호를 귀찮아하고 간섭하는 것으로 여긴다.
이러한 성향이 육친을 비롯한 주위 사람들이 멀어지게되는 원인이 된다.

특히 여자의 경우는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하는 커리어우먼으로 주위에서 보기에는 남편덕이 없어보이지만 삶의 만족도는 아주 높을 수 있다.
하지만 신약한 사주를 가진 여자의 경우는 남편의 보호를 받으면 불만이 있더라도 참고 순종하는데 건록운이 들어올 경우 자립을 꿈꾸며 일이나 취미를 가지려고 한다.
이 시기에 남편과 갈등이 생기면 이혼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건록은 자수성가하여 경제적, 사회적으로 입신양명할 수 좋은 운이지만 육친이나 인간관계는 다소 불안하다.

특히 건록은 일지와 더불어 명주의 몸으로 보기 때문에 건록을 형충하는 운에는 건강에 손상이 올 수 있으니 조심해야 된다.

2. 건록의 십성별 작용


- 비겁건록

형제, 친구 등 나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자기 주관이 뚜렷한 자수성가형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나친 자기 과신으로 경쟁이 심하고 서로를 배척하려는 기운이 강하다.

- 식상건록

언변이 뛰어나고 재주가 탁월해 평생 식록에 걱정이 없다.
자신을 드러내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겉으로 보여지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자신과 뜻이 비슷한 동료나 후배와는 비교적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지만 때로는 다소 과한 표현으로 주위 사람들과 갈등을 빚기도 하는데 특히 윗사람과의 마찰이 심하다.

- 재성건록

경제적으로 걱정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재물이 넘친다.
기본적으로 부유한 집안으로 아버지의 영향력이 강하게 작용한다.

그런 집안을 자신의 능력으로 축재할 수 있고 부유한 집안이 아니라도 자기 스스로 재물을 이루는 자수성가하는 유형이다.

- 관성건록

명예와 권력을 이룰 수 있는 기운이 있다.
남자는 반듯하고 똑똑한 자식과 인연하고 여자는 남편이 사회적으로 안정된 지위에 올라 자신의 신분도 상승될 경우가 있다.

- 인성건록

학문에 대한 열정이 강해서 성취도가 높다.
지성과 교양을 갖춘 교수나 종교지도자 등 정신적인 활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적극적인 모친의 뒷받침을 배제할 수 없다.


'12운성, 12산살 > 건록, 망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망신살 - 너무 과신하다 그만...  (3) 2023.07.2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